학과개요

학과소개

21세기 정보화와 글로벌화의 발달은 기업으로 하여금 극심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는 조직의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과 조직원들의 전략적 마인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것을 의미한다. 특히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는 기업경쟁력의 핵심이 특정 기술이나 자원보다 자기 개발과 환경 적응 능력이 우수한 인적자원의 보유와 관리가 되었다.

경영학부 인사조직·전략경영학과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관한 이슈들을 이해하고, 기업의 환경에 적합한 조직구조를 도출하며, 효과적인 인적자원의 개발과 관리의 방법론을 학습한다. 산업화 시대에는 경영전략이 마케팅 전략, 인사 전략, 생산전략, 재무전략 등으로 각 기능별 경영관리 중 전략 부분을 단순히 합쳐놓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외부 환경 중심인 산업 경쟁력과 기업 경쟁력을 동일시 하는 산업조직경제학(Industrial Organization Economics)적 관점이 경영전략의 대부분 내용을 차지하기도 하였다.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경영전략이 외부 중심적인 산업조직경제학적 관점뿐 아니라 조직 내부를 강조하는 자원기반적 관점(Resource Based View) 및 조직론 (Organizational Theory)적 측면이 강조 되었다. 조직 내부 역량 중심의 경영은 필히 조직의 인적 자원을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지식 노동자에 대한 요구는 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사/조직/전략 전공은 기업의 전략적 태도와 전략 수립 기술과 과정들을 이해하고, 조직의 개발과 조직 내 인적자원 개발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교육목표

  1. 정보화, 글로벌화된 환경에서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2. 다양한 환경 변화를 인식하고 장래 변화의 방향과 트랜드를 예측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3. 실무적이고 실증적인 교육을 통해 재교육 없이 현업에 투입될 수 있는 현실적인 인재를 육성한다.
  4. 언어,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유연한 인재를 양성한다.
  5. 개인 뿐 아니라 가족, 사회, 국가, 인류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